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활동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활동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활동

제목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상세소개 및 유네스코 등재 이유2024-07-04 23:13
카테고리대동문화재단 > 너울 > SNS 게시
SNS링크https://blog.naver.com/neoulgood/223488012299
작성자

1.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이란?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은 제주시 건입동의 본향당(本鄕堂)인 칠머리당에서 하는 굿입니다.

건입동은 제주도의 작은 어촌으로 주민들은 물고기와 조개를 잡거나 해녀작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마을 수호신인 도원수감찰지방관(都元帥監察地方官)과 요왕해신부인(龍王海神夫人) 두 부부에게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비는 굿을 했습니다. 부부수호신과 함께 영등신을 맞이하여 소중히 위하는 굿을 했는데, 영등신은 외눈백이섬 또는 강남천자국에서 2월 1일에 제주도에 들어와서 어부와 해녀들에게 풍요를 주고 2월 15일에 본국으로 돌아간다는 내방신(來訪神)입니다. 당굿은 매년 음력 2월 1일과 2월 14일 하는데, 영등신이 들어오는 음력 2월 1일에는 영등환영제를, 영등신을 떠나보내기 전날인 2월 14일에는 영등송별제를 지냅니다. 주민들은 영등신이 환영제보다 성대한 송별제를 받고 이튿날인 15일에 구좌읍 우도(牛島)에서 다시 송별제를 받은 뒤 떠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환영제 때는 배의 주인이나 신앙심이 깊은 이들만 모여서 간소하게 굿을 하고, 송별제는 어업관계자와 해녀, 그밖의 신앙민들이 많이 모인 가운데 하루종일 큰굿을 합니다. 굿날이 되면 건입동 주민 뿐 아니라 제주시내의 어부와 해녀들도 참가합니다. 그리고 각 가정에서 제사에 쓰일 음식을 차려서 당으로 가져옵니다. 매인심방이 징과 북, 설쇠 등의 악기 장단에 맞추어 노래와 춤으로 굿을 진행합니다. 굿의 순서는 모든 신을 불러 굿에 참가한 집안의 행운을 비는 초감제, 본향당신인 도원수감찰지방관과 요왕해신부인을 불러 마을의 평안을 비는 본향듦, 용왕신과 영등신이 오시는 길을 닦아 맞이하고 어부와 해녀의 안전을 비는 요왕맞이, 마을전체의 액을 막는 도액막음, 해녀가 바다에서 잡은 것들의 씨를 다시 바다에 뿌리는 씨드림, 영등신을 배에 태워 본국으로 보내는 배방송, 처음 불러들인 모든 신들을 돌려보내는 도진으로 끝이 납니다.

2.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이유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은 영등신에 대한 제주도 특유의 해녀신앙과 민속신앙이 담겨져 있는 굿이며, 우리나라 유일의 해녀의 굿이라는 점에서 그 특이성과 학술적 가치가 있기에 유네스코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3. 우리가 영등굿에서 주목한 가치

‘제주’라는 지리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경험을 달리하는 곳에서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은 하나의 무형유산일 뿐만 아니라, ‘제주’라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고 살아 숨쉬는 하나의 문화 현상임을 알리고 싶습니다.

제주는 한반도의 문화권에 있으면서도 제주만의 역사를 통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해 왔고, 또 어업 중심의 공동체 사회를 형성하여 이를 중심으로 바다와 인간 문화가 함께 살아가는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해양신앙이 되어 마을 공동체의 힘과 만나 영등굿과 같은 하나의 문화적 요소가 됩니다. 단순한 미신이나, 인간의 삶과 무관한 무속이라는 인식보다는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을 결집시키고, 뜻을 전달하고, 때로는 사람을 위로해주는 제주의 일부분 그 자체라는 인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만큼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더 알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2024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너울’과 함께 영등굿을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다면

👉 블로그 https://blog.naver.com/neoulgood

👉인스타그램 @neoul_good

https://www.instagram.com/neoul_good?igsh=MWo4eTZ4OGVkN2lhbw==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과 관련된 행사와 교육, 영상 및 사진 자료들은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존회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chilmeoridang.or.kr/


주최: 국가유산청

주관: 한국국가유산지킴이연합회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