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기사글> 문화재지킴이 수도권 거점센터, 문화재지킴이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열어 2020-05-22 10:39
작성자

문화재지킴이 수도권 거점센터, 문화재지킴이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열어

기사승인 2020.05.16  06:20:27

- 문화재 보호 활동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업 제안

?fname=http%3A%2F%2Fwww.newstower.co.kr%2Fnews%2Fphoto%2F202005%2F72537_46128_2023.jpg

문화재지킴이 수도권 거점센터(센터장 신영주)는 문화재청과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의 지원을 받아 5월11일~12일에 걸쳐 안산 대부도 하이클래스팬션에서 소속된 46개 단체의 대표 및 실무자를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은 문화재지킴이 거점센터의 설립취지와 배경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활성화를 위한 토론, 그와 관련된 사업제안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문화재 민간단체 및 문화재 관련 종사자들이나 단체들을 위한 긴급재난 지원 요청(안)을 발의했다. 또한 ‘문화재지킴이 활성화’를 위한 문화재 일자리 창출 사업계획도 제안했다. 교육내용은 실무중심의 사업제안서 및 기획서 작성법과 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퍼실리테이터 교육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수도권 거점센터는 이미 수도권 단체 간 협력 및 교류를 위한 단체방문과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아카이브 구축 마련을 시작하여 활발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도 단체의 역량강화와 연대를 만들어가는 한편 문화재지킴이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지속적인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재지킴이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가꾸고 지켜나가며 ‘문화재를 가꾸는 문화’도 함께 물려주고자 추진하는 공동체문화의 하나이다. 전국적으로 문화재를 아끼고 보호하는 114개의 민간단체들이 있으며, 서울·경기·인천·강원권의 수도권에는 46개의 단체가 활동 중에 있다. 현재 문화재지킴이 거점센터는 수도권, 호남권, 영남권, 충청권 등 4개 권역에서 운영 중이다.

조백현 기자 mail@newstower.co.kr

<저작권자 © 뉴스타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문화재지킴이거점센터#서경문화유산포럼#한지연#문화재청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