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의 제목은 '조선의궤적'이고, 전시 흐름은 처음에 과거 공간에서 반차도와 생일상을 통해 의궤에 직접 들어온 것처럼 느낌을 주고, 연표를 통해 의궤가 기록물로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 세계기록유산에 왜 등재되고 어떤 역사를 가지는 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현대공간으로 와서 의궤와 현대가 맞닿아 있는 부분들은 이전에 진행해온 활동들을 통해 보여주는 흐름으로 선정했습니다.
전시 배치는 전시 흐름에 따라서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입구로 들어오면 오른쪽 벽에 전시 서문을 적습니다. 전시 서문에는 전시를 개최한 이유와 조선의궤적 팀 이름, 전시로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2. 서문 다음으로 쭉 반차도 그림과 함께 걸어가는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반차도 판넬은 실제 반차도와 같이 인물이 대칭적으로 세워둡니다. 그리고 오른쪽 벽에 반차도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부착합니다.
3. 반차도를 따라 들어가면 혜경궁 홍씨의 생일상이 등장합니다. 천으로 반차도 구간과 생일상 구간을 구분하였고, 좀 더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천장에 천을 부착합니다. 생일상에 관한 설명은 캡션으로 대체합니다.
4. 다시 반차도를 지나 왼쪽 벽에 의궤가 세계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이유와 의궤의 역사를 연표로 보여줍니다. 시트지로 텍스트를 부착합니다.
5. 다음 공간으로 넘어 오면 오른쪽 벽면에는 의궤에 대한 기본 정보와 비하인드 설명을 담은 의궤 카드를 11개 부착합니다. 총 3줄로 4-3-4로 배치합니다.
6. 왼쪽 코너에는 큰 의궤 책을 만들고 책에서 사람들의 사연이 튀어나오도록 만들 예정. 사연은 신촌글로벌대학문화축제 부스 활동에서 받은 사연 활용합니다.
7. 왼쪽 벽면에는 어린이 공모전으로 받은 그림을 겁니다.
8. 문 옆쪽 벽면에는 전시를 마무리 하는 텍스트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책상을 두어서 의궤 다이어리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전시 배치 회의 완료 후에 각자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문서현 팀장: 멘토링을 위한 노션 정리, 의궤 카드 6개 제작, 홍보
임유진 팀원: A1 사이즈 나무 2개 구매하기, 우드락 1개, 전시 때 사용할 텍스트 시트지 발주
조영은 팀원: 회계 정리, 인스타 게시물 작성, 전시 텍스트 수정
이주연 팀원: 의궤 카드 5개 제작, 인스타 게시물 작성, 회의록 작성, 반차도 현수막 발주
그 후 수요일 할 일을 정하였습니다.
수요일 오전 11시에 만나서 동대문 시장에서 천 구매와 부자재 구매, 현수막 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