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탐방 & 봉사활동
돈암서원에서 사계 김장생 선생의 예학정신을 되새겨 보았으며, 무성서원에서는 고운 최치원 선생의 영정(어진화가 채용신 그림)을 친견 하고 강수재의 오염된 목부재를 짚솔청소 하였습니다.(2022.03.20. 08:30~17:20)
[돈암서원] 1634년에 건립. 성리학의 실천 이론인 예학 논의의 산실이며, 예학을 건축으로 표현한 강학당인 응도당이 보물이다. 배향인물 : 김장생, 김집, 송준길, 송시열 * 지부해암 박문약례 서일화풍 - 땅이 만물을 짊어지고 바다가 모든 물줄기를 수용하듯이 열린 마음 자세로 아집과 편견의 한계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 들일 줄 알고, 지식은 넓히고 행동은 예의에 맞게 실천한다면 화평하고 조화로운 세상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사계 김장생 선생의 예학정신을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되었다. (돈암서원 숭례사 꽃담에서)
[무성서원] 1615년에 건립. 향촌의 학문 부흥과 성리학 전파에 힘쓴 서원이다. 향약의 바탕이 되었으며 20세기 초 항일 의병의 근거지였다. 배향인물 : 최치원, 정극인, 송세림, 신잠, 정언충, 김약묵, 김권 * 엊그제 겨울 지나 새 봄이 돌아오니/ 도화행화 석양리에 피어 있고/ 녹양방초는 세우 중에 푸르도다 (정극인 상춘곡 중에서)
2022. 03. 20. 무진주문화재지킴이 3월 봉사활동
지부해암↑
박문약례↑ 서일화풍↑
강수재, 오염된 목부재 짚솔청소
|